□우리나라 아울렛 시장은 1990년대 쇼핑몰 개념의 아울렛이 개점하면서부터 시작

□이후 도심형아울렛, 팩토리아울렛 등 다양한 형태로 변화해 점진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나, 본격적인 소매업 유통채널로서 성장은 미미

□틈새 유통채널 수단에 불과했던 아울렛 쇼핑몰은 2007년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의 개점등 대기업 유통3사의 진출 이후 본격적인 유통채널로 도약
•2016년 기준 국내 아울렛 시장의 규모는 14.4조원 규모로 성장하였고, 소매업 시장 내 비중도 5% 수준까지 상승

□상품의 가치를 함께 판단하는 가치지향적 소비로 전환과 함께 단순 쇼핑 목적의 방문보다 다양한 복합체험을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니즈 충족으로 위한 공간으로 아울렛 매장의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 기대

□다만, 최근 아울렛 매장의 정체성이 모호해지면서 소비자로부터 아울렛 매장에 대한 구분이 무감각해지는 점은 경계할 필요
•아울렛매장 본연의 특징을 유지하면서 일반매장과의 차별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및 MD구성 등에 대한 지속적인 고민이 필요



KB지식비타민_20170619_국내+아울렛+쇼핑몰의+성장과+사업전략.pdf